VFX-KARA
KARA FX HOUSE
VFX-KARA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FX HOUSE (106)
    • My Effects Work (20)
    • My 2D/3D Work (18)
    • My VFX RND (12)
    • Programming (1)
      • Unity c# (1)
      • Python (0)
      • JAVA (0)
    • VFX Tutorial (16)
      • PhoenixFD (5)
      • FumeFX (1)
      • Etc. Plug-in (2)
      • Etc. Max-Script (2)
      • Particle Illusion (6)
    • Game Engine (23)
      • Unity (21)
      • Gamebryo (2)
    • 컴터지식IN (7)
    • 나의 일상 (4)
    • 연습장 (5)
    • Ect (0)
      • 휴지통 (0)

블로그 메뉴

  • Home
  • Tag
  • MediaLog
  • LocationLog
  • Guestbook
  • Admin
  • Write

공지사항

  • VFX카라 [블로그 공지]

인기 글

태그

  • 싱글톤 패턴
  • C#
  • 마르코
  • 열혈돗지볼
  • 열혈고교
  • 3D
  • Singleton pattern
  • 잉키
  • Unity
  • 이펙트
  • FUME FX
  • 인피니티
  • kaboom
  • 유니티
  • PhoenixFD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VFX-KARA

KARA FX HOUSE

Game Engine/Unity

[Unity Manual - Building Scenes] 게임 오브젝트

2010. 8. 9. 18:39

게임 오브젝트

게임 오브젝트는 유니티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임 오브젝트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숙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그 문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게임 오브젝트는 무엇인가?

게임 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오브젝트)들이 바로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그러나 게임 오브젝트는 그들 스스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캐릭터나 환경, 또는 특수효과 등의 모습으로 보여지려면 특별한 작업이 더해져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각각의 오브젝트들은 너무나도 다양하면서도 차별된 일들을 합니다. 만약 모든 오브젝트들이 게임 오브젝트라면 어떻게 하나의 방 안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전원버튼을 차별되게 할 수 있을까요? 무엇이 이 각각의 게임 오브젝트들을 서로 다른 것으로 만들어 주는 것일까요? 

그에 대한 해답은 바로 '게임 오브젝트들은 하나의 저장고'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라이트 매핑된 섬이라든가 물리적인 효과가 적용된 자동차와 같은 여러 다른 조각들을 담을 수 있는 빈 박스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오브젝트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먼저 이 각각의 조각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각각의 조각들은 구성요소(Components)라 불립니다. 어떤 오브젝트를 만들고 싶은가에 따라 서로 다른 구성요소의 조합을 게임 오브젝트에 더해주게 됩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의 빈 과자틀이라 가정하고 구성요소들을 게임이라는 과자를 굽는데 필요한 다양한 재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구성요소에 대해 더욱 많은 것을 알 수 있지만 먼저 이 페이지를 모두 읽을 것을 권합니다.



게임 오브젝트와 구성요소 간의 관계

이제 게임 오브젝트가 구성요소, 즉 콤포넌트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았을 것입니다.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구성요소인 변형(Transform Component)을 살펴봄으로써 게임 오브젝트와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알아 보려합니다. 일단 유니티를 실행하고 유니티상의 씬이 열리게 되면 아무 게임 오브젝트나 만들고(윈도우즈에서는 Shift-Control-N, 맥에서는 Shift-Command-N) 그것을 선택한 뒤 인스펙터를 살펴보십시오. 


빈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

빈 게임 오브젝트라고 해도 오브젝트명과 태그, 레이어의 정보가 있음을 주목하십시오. 모든 게임 오브젝트들은 변형과 관련된 구성요소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변형 콤포넌트 없이 유니티상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모든 게임 오브젝트의 변형에 관련된 속성은 변형 콤포넌트를 사용함에 따라 활성화 됩니다. 변형은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든 게임 오브젝트들은 그 요소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게임 오브젝트는 다른 구성요소 역시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씬에 더해지는 메인카메라

또 다른 게임 오브젝트인 메인 카메라를 살펴보면 메인 카메라가 다른 구성요소의 컬렉션을 갖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Camera Component, GUILayer, Flare Layer, 그리고 Audio Listener 등이 그것입니다. 이 모든 구성요소들은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들 없이는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에게 그 어떤 그래픽도 표시될 수 없을 것입니다. 리지드 바디, 물리효과를 위한 충돌벽, 파티클 그리고 오디오 등은 모두 주어진 게임 오브젝트에 더해질 수 있는 각각 다른 구성요소입니다.


변형 구성요소(The Transform Component)

변형의 구성요소는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게임내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와 회전, 확태/축소와 같은 필수적인 성질을 정의 합니다. 만약 게임 오브젝트가 변형에 관한 구성요소를 갖지 못한다면 컴퓨터의 메모리상에 있는 하나의 정보에 불과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게임 내의 세계에 존재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변형정보는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함에 필수적인 부분이면서 유니티의 편집기능에 이용되는 페어런팅(Parenting - 상하위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도 가능하게 합니다. 변형 콤포넌트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Transform Component Reference page를 읽어 보십시오.
 


게임 오브젝트-스크립트의 상관관계

스크립트를 짜고 게임 오브젝트에 어태치 시킬 때 스크립트는 구성요소처럼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에 나타납니다. 이것은 스크립트들이 세이브 과정을 거치게 되면 구성요소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인 면에서 스크립트는 하나의 구성요소로 집계되며 유니티 엔진 내의 다른 구성요소와 같이 취급됩니다.

당신이 스크립트를 짜면서 적용하는 모든 가변요소들은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상에 편집이나 링크가 가능하게 표시됩니다. 스크립트를 짤 때 게임 오브젝트군 내의 모든 오브젝트에 바로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군의 모든 구성원 리스트를 here 에서 볼 수 있습니다. 표시된 부류가 구성요소로서 게임 오브젝트에 붙여졌다면 당신은 간단히 구성원의 이름을 타이핑함으로써 스크립트를 통해 바로 그 구성요소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변형정보를 타이핑 해서 입력하는 것은 게임 오브젝트를 씬 내에서 직접 변형시키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냅니다. 게임 오브젝트는 다른 게임 오브젝트를 지시하지 않는 한 컴파일러에 의해 이용됩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Game Engine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Manual - Building Scenes] Component(구성요소) 사용하기  (0) 2010.08.09
[Unity Manual - Building Scenes] Prefab (프리팹)  (0) 2010.08.09
[Unity Manual - Unity Basics] 씬 만들기  (0) 2010.08.09
[Unity Manual - Unity Basics] Asset을 통한 작업  (0) 2010.08.09
[Unity Manual - Unity Basics] 인터페이스  (0) 2010.08.09
    'Game Engine/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Manual - Building Scenes] Component(구성요소) 사용하기
    • [Unity Manual - Building Scenes] Prefab (프리팹)
    • [Unity Manual - Unity Basics] 씬 만들기
    • [Unity Manual - Unity Basics] Asset을 통한 작업
    VFX-KARA
    VFX-KARA
    Effect 디자이너 KARA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