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Tutorial/Etc. Max-Script
kaboom v.1.01 기본사용법
VFX-KARA
2009. 11. 18. 00:12
3ds Max의 리액터를 활용한 스크립트인 KABOOM
빠른시간에 간단한 폭파씬(Explosion)을 구성할수있는것이 장점이다.
제작자는 3ds Max 2010을 권장하고 있지만 3ds max 2008 이상의 버전에선 정상작동하는것 같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크립트파일을 일단 max에서 실행시킨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스크립트파일을 끌어다 놓아도 실행이된다.
준비: 바닥이 될 박스하나와 폭발할 오브젝트를 만든다. 스크립트 자체에 오브젝트를 쪼개주는 기능이 없기때문에 쪼개기는 rayfire나 메쉬쪼개기 스크립트등을 활용한다. 아니라면 직접 손으로 쪼개줘야 하는데......
1. 스크립트에 적용이될 오브젝트를 선택한상태에서 Selection > RBcollection 버튼을 클릭한다. (Reset을 누르면 적용이 취소된다.)
일종의 바닥선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뮬레이션 될때 움직이지 않으며 Explosion되는 오브젝트들을 튕겨낸다.
2. Explosion이 적용될 오브젝트를 선택후에 Selection > Fragments 버튼을 클릭한다. (Reset을 누르면 적용이 취소된다.)
3. 적당히 수치들을 조절하고 Bomb의 위치를 정한후 KABOOM버튼을 클릭해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
각 수치에대한 설명은 위쪽에 대략 해놨음.
4. 시뮬레이션 되면 자동으로 애니메이션키가 구워진다.
맘에 들지 않는다면 !!KABOOM!! 옆의 Reset 버튼을 클릭하면 시뮬레이션이 초기화된다.
*추가적인 기능들은 다른 글에서 다룰생각임.
kaboom 사용법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