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nual - Unity Basics] Asset을 통한 작업
Asset 작업과정
여기에서는 유니티에서 개별의 asset을 사용하는 과정을 다루도록하겠습니다. 이 단계는 기본적인 행위의 지극히 일반적이고 개략적인 설명입니다. 예를 들면 3D 매시를 다루는 법 등을 다루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Rough Asset 만들기
지원되는 어떤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asset의 러프버전을 만드십시오.(초기 모델의 의미) 여기서는 Maya를 예로 들겠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해당 프로그램에서 저장하십시오.
불러오기(Import)
러프하게 만든 asset 최초로 저장했다면 그것을 프로젝트 폴더의 Asset 폴더에 저장해야 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해당 asset이 발견되어 프로젝트로 임포트 됩니다. 프로젝트 뷰를 보면 당신이 만든 asset이 저장된 바로 그곳에 위치하고 있음을 보게 될 것입니다.
불러오기 설정(Import Settings)
프로젝트 뷰에 있는 asset을 선택하게 되면 이 asset의 임포트 설정이 인스펙터에 표시됩니다. 그곳에 표시될 사항들은 asset의 종류에 따라 달라 달라집니다.
씬에 Asset 추가하기
원하는 매시를 프로젝트 뷰에서 클릭하여 계층도탭(Hierarchy)나 씬 뷰에 드래그함으로써 손쉽게 asset을 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매시를 씬으로 드래그 하는 것은 Mesh Renderer 구성요소를 지닌 게임오브젝트를 만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텍스쳐나 사운드 파일로 작업 중이라면 이미 씬이나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게임오브젝트에 그것을 추가해줘야 할 것입니다.
다른 Asset을 함께 위치시키기
가장 일반적인 asset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 텍스쳐는 마테리얼에 적용됩니다.
- 마테리얼은 게임오브젝트에 적용됩니다. (Mesh Renderer 구성요소와 함께)
- 애니메이션은 게임오브젝트에 적용됩니다. (Animation 구성요소와 함께)
- A sound file is applied to a GameObject (with an Audio Source Component)
Prefab 만들기
Prefabs은 씬에서 재사용될 수 있는 게임오브젝트와 구성요소의 집합체입니다. 몇 개의 동일한 오브젝트들이 하나의 Prefab에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instancing이라 합니다.) 나무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나무 Prefab을 만든다면 몇 개의 동일한 나무들을 복사하여(instance) 당신의 씬에 넣는 것입니다. 모든 나무들은 Prefab에 링크되어 있기 때문에 Prefab에 적용되는 모든 변화들은 자동적으로 모든 복사된 나무들에게도(tree instance)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시나 재질이나 기타 다른 사항들을 변경하기 원한다면 Prefab만 한 번 바꿔주면 됩니다. 반대로 복사된 오브젝트를 수정한 뒤 메인메뉴의 이 작업은 asset을 설정해주고 업데이트 하는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수의 구성요소들과 하위게임오브젝트를 포함하는 게임오브젝트가 있다면 최상위의 게임오브젝트의 Prefab을 만들고 그 모든 집합체를 재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refab을 게임오브젝트의 구조에 대한 청사진으로 생각하십시오. 모든 Prefab의 복제는 청사진과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사진이 업데이트 되면 Prefab의 복제도 마찬가지로 업데이트 됩니다. Prefab의 복제 중 하나를 변경하고 그 변경사항을 청사진에 적용함으로써 Prefab자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Prefab 업데이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Prefabs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씬 안에 있는 게임오브젝트로부터 실제로 Prefab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뷰에서 새로운 Prefab을 만들고 원하는 이름을 정해주십시오. 그 다음 씬 안에 있는 Prefab으로 만들고 싶은 게임오브젝트를 클릭하십시오. 클릭 후 새로운 Prefab으로 드래그하면 게임오브젝트의 이름이 파랗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재사용이 가능한 Prefab을 만들 수 있습니다.
Assets 업데이트 하기
당신은 당신이 만든 asset을 임포트했고 인스턴스화 했으며 Prefab에 링크시켰습니다. 소스가 되는 asset을 편집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뷰에서 그것을 더블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asset을 편집할 수 있는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넘어가게 되고 원하는 대로 변경하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마치려면 그것을 저장하십시오. 그렇게 되면 유니티로 돌아왔을 때 업데이트 된 사항이 잡혀서 asset은 다시 임포트 될 것입니다. 해당 asset이 포함된 Prefab도 함께 업데이트 됩니다. asset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이게 전부입니다. 그저 불러오고 저장하면 됩니다!